OS/navilnux

1. 개발환경 구축하기

dp. 2010. 9. 11. 05:16
임베디드는 개발환경 구축할 때가 가장 짜증나는 것 같다. 한번뚫어놓으면 쫙쫙인데 보드에대한 경험이 없어서인지 보드 바뀔따마다 개고생한다. 

하지만 난  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돈이없다. 보드살돈이... ㅠ (누가 좀 주세요ㅠ)그래서 친절한 나빌옹님의 가르침을 따라 qemu 에뮬을 사용하기로 했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ㅋ

나빌옹님은 gcc 3.3.2  버전을 사용하시고, qemu는 0.9.1 사용하시고  실제 개발보드와 qemu를 사용한 방법 모두를 설명하고있다. 
따라서 나도 그대로 gcc 와 qemu를 버전 맞추어 사용하기로 하였다. 

현재 
몇번의 삽질의 결과 보드의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툴체인을 활용하는 것이 개발환경에 아주 수월하다 판단하여 툴체인을 그대로 이용하기로 하였다. 툴체인을 쓰게되면 gcc 3.3.2도 알아서 깔아주고 간단하다. 
qemu는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서 설치하지 않고 0.9.1 버전의 패키지 설치파일을 찾아서 설치했다. 여러모로 그게 더 간단하였기때문에 ㅋ   요기참고 http://packages.ubuntu.com/hardy/i386/qemu/download

대충됐다. ㅎ 이렇게 해놓으니.... 한결 수월해졌다. 이제 남은건 make뭐 이런거하면서 생기는 에러 잡아서 온전한 hello world를 일단! 일단!! qemu상에서 보는 것이다. 그게 첫번째다.